출처: 미라인- 캡쳐본
손톱은 손을 보호하고 힘을 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톱 덕분에 우리는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잡고 간지러운 부분을 긁는 등 모두 손톱이 있어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오늘은 이 손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은 어떻게 자랄까?>
손톱은 피부의 가장 바깥쪽 층인 표피의 세포가 '각질화'되는 것입니다.
피부가 각질이 되는 과정인데,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 여러 층을 만들어 단단합니다.
손톱을 자를 때 왜 아프지 않을까요?
손톱을 자르는 데 아픔이 없는 이유는 손톱에는 신경이나 혈관이 없고 죽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죽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 손톱이 자랄 수 있는 이유는 '조근' 때문입니다. 조근은 손톱의 가장 안쪽 아래쪽에 있습니다.
더 자세히 들어가면 손톱 끝에 있는 하얀색 부분이 '조반월' 아래에 있습니다.
출처: 티스토리- 캡쳐 동그라미 안에 있는 하얀색이 조반월입니다!
조근에서 계속 세포 분열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계속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새로운 세포들이 각질화로 단단해지고 손톱을 만들고 나중에는 다른 새 세포에 의하여 밀려납니다.
신기하게도 발톱보다 2배 이상 빨리 자라고 손톱은 밤보다는 낮에, 겨울보다 여름에 잘 자란답니다!
지금은 여름이 반 이상 지났으니까 내년 부터 여름에 손톱을 자르는 횟수와 겨울에 자르는 횟수를 측정해 보고 싶네요.
이상 정하윤 기자였습니다!
손톱이 자라는 데 걸리는 시간이 계절마다 다른지 몰랐어요. 요즘 돌아서면 손톱이 길어져 있다고 생각한 건, 착각만은 아니었군요!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하나 더 알게 됐네요. 그리고 손톱이 죽은 세포라는 건 알았지만, 어떻게 만들어져서 어떻게 길이가 길어지는지 왜 손톱을 자르면 아프지 않은지 등 그동안 미처 몰랐던 손톱에 대해 많은 걸 알게 된 기사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