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원소들의 일상입니다.
저번 편의 초성 정답은 비활성기체 화합물, 이플루오린화 크립톤으로 비활성 기체에서 만들어진 화합물이라는 것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밥 먹을떄 꼭 들어있는 물질에 꼭 들어있는 분자에 꼭 들어있는 원소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원소는 매우 유명하지만 여러 오해가 있기도 합니다. 그러면 원소의 일상을 봐볼까요?
우선 이 원소는 나트륨입니다. 비활성 기체냐고요?
우선 실온에서 기체상태가 아니라 금속상태 (고체)이여서 기체로는 판별이 되지는 않지만 정확은 비활성은 맞습니다. 왜냐하면 물에 닿으면 폭발해요. 펑 ~~ 조각은 불에서 괜찮아서 물위에 던지면 둥둥뜹니다. 금속인데도. 그리고 말랑말랑해 (갈륨만큼은 아님) 칼로 금속을 자를수 있습니다. 느낌이 매우 좋다고 하네요!!. 나트륨은 ㅅㄷ이라고 불리는데 초성 맞취주세요. 맨손으로 ㅅㄷ을 만질 경우에 수분이 다 타져 살이 탑니다. 으 생각만해도 끔찍해!!
일상생활, 모든 나트륨이 들어가있는 물질이라면 나트륨이 쓰입니다. 예를 들어 소금인 염화나트륨 (염소+나트륨) 베이킹소다인 탄산수소나트륨 (탄소 산소 수소 나트륨)모두가 나트륨입니다. 예전에는 장기를 소독할때 나트륨을 이용해서 미라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여러분들이 오해하시는것은 나트륨은 소금이 아니라는점, 염소와 합해져야 됩니다. 그래야지 만일 그렇지 않으면 소금을 찍어 먹을떄 입에서 펑터지고 바다도 불지옥이 되었을 겁니다.
오늘은 ㅅㄷ 나트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산소와 질소처럼 친밀한 관계여서 신기하셨나요. 실제로 ㅅㄷ이라는 단어만 들으면 이해를 못하지는사람들이 많습니다. 여러분은 아시겠죠? 공식적인 정보를 알려들이겠습니다.
원자번호 11번
원소기호 Na
상온에서 고체상태
원자량 약 22
녹는점 약 97도
끓는점 약 882도
밀도 약 0.9g/cm3
오늘은 시기한 나트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나트륨의 다른 이름인 ㅅㄷ 초성퀴즈 댓글 달아주세요!! 그럼 화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