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운 실험을 하나 해 볼게요.
오늘의 실험은 소금이 물의 온도에 따라 얼마나 녹는지 측정하려고 합니다.
준비물: 물 100 ㎖, 소금 40 ɡ, 알코올 램프, 삼발이, 가열망, 소화기
이제부터는 순서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물 100 ㎖에 소금을 2 ɡ씩 넣으며 저어 줍니다. 그렇게 해서 소금이 더이상 녹지 않는 포화 상태의 소금 용액을 만듭니다.
2. 포화 상태 소금 용액에 추가로 4 g을 더 넣어서 소금 알갱이가 아래 그림처럼 가라앉게 놔 둡니다.
3. 이제 이 비커를 가열 장치에(알코올 램프, 삼발이, 가열망) 올려서 데우면서 서서히 다시 저어 줍니다.(불조심)
4. 그렇게 하면 더이상 녹지 않아 가라앉아 있던 소금 알갱이들이 아래 사진처럼 다 녹게 됩니다. 즉, 용액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소금이 녹을 수 있는 양도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실험 결과 : 가열하기 전에 소금이 총 36 ɡ이 녹았다. 물이 끓을 때까지 가열하니 추가로 4 ɡ이 더 녹았다.
결론 : 용매의 온도가 올라가면 용해될 수 있는 용질의 양도 늘어난다!
보너스 실험 : 소금을 말려서 소형 염전을 만들어 보세요!
사진 출처 : 자체 제작
따뜻한 커피에 설탕을 녹일 때가 차가운 커피에 녹일 때보다 더 빨리, 더 많이 녹는다는 걸 직접 실험으로 보여 줬네요. 지난번 실험 기사에 대한 첨삭 내용을 참고해서, 실험 준비물부터, 과정, 결과, 결론, 보너스 실험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기사로 작성해 준 것이 고마웠어요. 잘 정리된 실험 기사를 완성해 줬고요, 다음 기사도 기대할게요~. ^^ [볼께요] → [볼게요], [저어줍니다] → [저어 줍니다], [더 이상] → [더이상], [녹지않아] → [녹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