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권은세 기자 입니다!
이번에 전 당근이 부글부글 실험을 해 보았는데요, 원래는 무, 감자, 당근인데 무가 없는 관계로 양배추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그럼 이 실험의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방법!]
1. 감자, 당근, 양배추를 강판에 열심히 간다 (강판은 위험하니 조심해주세요!)
2. 열심히 간 감자, 당근, 양배추를 각자 컵에 담는다
3. 3개의 계량컵에 과산화수소를 10ml씩 담은 뒤(과산화수소가 많이 없었어요), 야채들을 담는다
4. 변화를 관찰한다
....화학기자단에 올라온 영상에는 감자가 가장 빨리 올라오고 있는데, 제가 할 때에는 당근이 가장 빨리 올라왔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재료를 똑같이 넣었어야 했는데, 감자보다 당근을 더 많이 넣어서 더 빨리 올라온 것 같습니다......(저의 실수ㅠㅠ)
제가 작은 실수를 한 이 실험의 원리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야채들에는 효소가 들어있어요. 그리고 과산화수소는 물과 산소로 분해되는 성질이 있지요.
효소는 이 반응을 더욱 빠르게 만들게 만드는 촉매 역할을 한답니다!
(촉매는 화학 반응 과정에서 없어지진 않고,반응 속도만 빠르게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해요)
이 실험에서 야채와 과산화수소 반응을 섞었을 때 야채 속 효소가 과산화수소의 분해를 촉진시키면서 산소 거품을 부글거리며 만들어낸 것이랍니다!
감자에는 가장 많은 효소가 있지만, 당근을 더 많이 넣어서 효소가 많아져 당근이 더 많이 올라온 것입니다!
......이렇게 당근이 부글부글 실험의 설명을 마쳤습니다! 어떠셨나요? 좋았다면 댓글 많이많이 달아주세요!!
그럼 지금까지 권은세 기자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