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 19때문에 밖에 자주 나가지도 못하고 답답해서 집에서 운동하는 친구들이 많죠? 이 때, 과학적으로 운동하여 운동효율을 늘리는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첫번째, 점진성의 원칙: 운동은 가벼운 것부터 시작해야 해요.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면 몸에 무리가 가 몸이 견뎌낼 수 없어요.
두번째, 과부하의 원칙: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평소에 들던 것(아령 등)보다는 조금 더 무거운 것을 들어야 해요.
세번째, 반복성의 원칙:꾼준히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운동해야 해요.
네번째, 특이성의 원칙: 운동을 통해 개선할 부분을 정한 다음, 그에 알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해요.
다섯번째, 개별성의 원칙: 자신의 신체능력과 운동수준에 알맞게 운동해요.
마지막으로 꿀팁 두 개를 더 소개해드릴게요
첫번째 꿀팁, 스트레칭하기!
학교 체육시간에 몸 풀 때 '나는 이런거 안해도 된다' 라고 생각하고 대충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죠? 이 때 몸을 푸는 것은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서 꼭 해야 하는 거예요. 스트레칭도 마찬가지예요. 스트레칭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몸과 팔다리를 쭉 펴서 뼈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준비과정이예요. 그래서 몸을 부드럽게 만듦으로 운동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주지요.
두번째 꿀팁, 따뜻한 물에 목욕하기!
운동을 하고 나서 피곤해질 때가 있죠? 이 이유는 바로 젖산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젖산은 몸에서 에너지를 만들 때, 글리코겐이 분해되면서 생긴 물질이예요. 운동을 하면 저절로 젖산이 많이 쌓이게 되요. 이 때, 젖산은- 조직 세포와 혈액을 산성화시켜 몸을 피곤하게 만들어요. 젖산을 없애려면 휴식 후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젖산이 녹는 온도가 26~27℃이기 때문에 따뜻한 물에 몸을 담궈 체온을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되요.